공지사항

공지사항

[인사말] 과학적 사고와 합리적 정책으로 미래를 개척하는 과실연이 되겠습니다

  • 날짜 2026.01.02
  • 조회수 3,827


과실연 대표 안준모(고려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존경하는 과실연 회원 여러분
, 그리고 시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위한국민연합(과실연) 10대 상임대표 안준모입니다.
 
과실연은 2005년 창립 이래 대한민국 최초의 대표 과학기술 시민단체로서, 과학기술이 정치적 이념이나 단기적 이익에 매몰되지 않고 국가 백년대계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정책 제안과 공론의 장을 만들어 왔습니다. 지난 한 해에도 R&D 예산 삭감 사태에 대한 비판적 목소리를 내고, AI 정책 어젠다를 제시하며 과학기술 Think and Act Tank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하지만 2026년 오늘, 우리가 마주한 현실은 결코 녹록지 않습니다. 글로벌 AI 기술 충격과 이공계 인재 위기, 그리고 분산된 과학기술 정책 등은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시급한 과제입니다. 이에 과실연은 새로운 출발을 선언하며 다음과 같은 핵심 비전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1. (과학기술과 정치의 건강한 협업) (가칭)과실연 과학정치학교를 통해 정치·정책 입안자와 과학기술인 사이의 상호 이해도를 높이고 생산적인 협업 관계를 구축하겠습니다.
 
2. (디지털 소통 강화 및 시민 리터러시 제고) 유튜브와 SNS 등 디지털 플랫폼 소통을 강화하여 젊은 세대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시민들의 과학기술AI 리터러시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3. (네트워크 확장을 통한 시너지 창출) 학회, 연구기관, 민간단체 등과 연대하는 과실연 X’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과실연의 보완자산을 강화하겠습니다.
 
4. (기술규제 혁신 주도) (가칭) ‘기술규제 신문고를 통해 현장의 불합리한 규제들을 상시 검토하고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함으로써 혁신의 걸림돌을 제거해 나가겠습니다.
 
5. (과학기술 및 AI 입법활동의 과학적 평가) 비대해진 입법부의 활동을 입체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주기적인 과학적 입법활동평가 지수를 발표함으로써 합리적인 입법 생태계를 조성에 기여하겠습니다.
 
6. (회원 전문성 기반의 활동 지원) 분야별 전문위원회를 구성하여 회원 여러분의 전문성이 정책 이슈로 성숙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외연을 확대하여 회원 1,000명 시대를 열겠습니다.
 
어느덧 약관(弱冠)을 맞이한 과실연이 800여 회원 여러분과 함께 과학기술이 대한민국의 진정한 성장 동력이 되고, 국민 모두가 그 혜택을 누리는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변동성과 불확실성의 시대, 과실연은 항상 열린 자세로 미래를 개척해 나가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612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위한국민연합 상임대표 안준모


SNS Share 페이스북 공유하기트위터 공유하기네이버 공유하기